1. 바로 시작하는 것도 좋지만 일단 숏폼 마케팅으로 팔 상품, 서비스부터 가장 먼저 정하는 게 좋다
2. 제대로 된 방향성이 잡혀있지 않다면 콘텐츠가 중구난방이 되고 시간낭비만 한다
3.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내 생각을 믿지 말고, 이미 잘하고 있는 사람들을 분석하고 벤치마킹하라
4. 매일매일 콘텐츠 주제를 생각하지 말고 대주제 3개, 소주제 3개로 나눠 미리 기획해놓는 게 시간낭비를 안하는 방법이다
5. 영상의 첫 후킹(카피) 문장 or 첫 장면을 가장 많이 공들여야 한다
6. 후킹에 가장 많이 신경쓴다고 해서 본문에 나오는 내용을 대충 쓰면 당연히 터질 수가 없다
7. 대중적으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떡상확률이 높다
8. 주제에 따라 양질의 정보 / 긍정적 감정의 변화(감동, 동기부여) / 나만의 스토리를 통해 ‘가치’를 제공하라
9. 특히 안 보면 손해볼 것 같은 주제, 지금 당장 나한테 도움되는 주제로 제작하면 떡상 확률이 높다
10. 내 팔로워가 0명이든 1만명이든 떡상할 콘텐츠는 언제, 어디서든지 떡상한다 (단, 얼마나 떡상하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11. 선팔맞팔은 이제 큰 소용이 없어졌다 (콘텐츠 기획, 제작에 가장 큰 힘을 쓰고 떡상하면 사람들은 저절로 모인다)
12. 화려한 편집기술도 영상에서 중요한 요소긴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건 재미/정보/스토리다
13. 초반에는 5~10초 이내의 짧은 영상을 최대한 많이 제작해보라
14. 짧은 영상에는 2초마다 장면 전환을 넣어서 지루하지 않게 제작하는 게 좋다
15. 본문에 내용을 집어넣어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시청지속시간’을 늘려라
16. 빠른 성장을 원한다면 적어도 일주일에 4개 이상 제작하는 게 좋다 (점차 퀄리티 up, 제작 시간 down)
17.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려면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콘텐츠 퍼지는 속도가 3배 이상 빠르다)
18. 트렌드 음원, 해시태그 같은 정보 찾아다니는 건 시간낭비다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을 뿐이다)
19. 초보자라면 대단한 영상을 만들려고 하지 말고, 컷편집 / 자막 달기 2가지만 하면 된다
20. 목소리가 들어가는 콘텐츠라면 무조건 1.25~1.5배속으로 빠르게 하면 좋다 (어차피 목소리가 빠르거나 조금 짤려도 사람들은 알아서 다 알아듣는다)
21. 다른 건 몰라도 화질, 음질은 무조건 신경쓰는 게 좋다 (특히 음질이 안 좋으면 사람들이 초반에 다 넘겨버린다)
22. 내 상품 혹은 서비스 판매가 목적이면 얼굴이 나오는 게 당연히 신뢰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23. 하지만 얼굴이 나와도 망하는 콘텐츠는 망하고, 얼굴이 안나와도 떡상할 콘텐츠는 떡상한다
24. 그래도 사람들은 생각보다 나에게 관심이 없으니 얼굴을 까고 하는 게 수익화, 매출 상승에 더 도움된다
25. 초반일수록 콘텐츠로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면 좋다 (화면 전환, 자막, 음원 등)
26. 1~2개월 전에 한 번 떡상한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올리면 다시 떡상할 확률이 높다
27. 한 가지 주제가 잘 됐다면 그 주제와 비슷한 콘텐츠를 시리즈물로 만들면 좋다
28. 상품을 잘 판매하고 싶다면, 꾸준히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콘텐츠로 공유해야 한다
29. 누군가를 비하하거나 분쟁의 요지가 있는 콘텐츠는 절대 만들지 말아야 한다
30. 여러가지 숏폼 모두 집중하지 말고, 한가지부터 먼저 제대로 파고 다른 걸 공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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