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레스티드 게코 공부

크레스티드 게코가 꼬리가 짤렸어요

크레스티드 게코는 도마뱀이라 꼬리가 짤린답니다.
하지만 다른 도마뱀 처럼 꼬리가 다시 자라지는 않아요ㅠㅠ
제일 아쉽지만 크레스티드 게코는 꼬리가 퇴화하는 종이라서 꼬리가 없어도 살아가는데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에
꼬리가 짤리거나 골반 틀어짐이 있을 때는 꼬리를 오히려 잘라줘야한답니다.

하지만 꼬리가 짤리면 미관상 도마뱀 느낌보다는 개구리 느낌이 나기도해서 꼬리가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요~
하지만, 꼬리가 없어도 여전히 귀엽답니다!! ㅎㅎ

꼬리가 짤리는 이유는 적으로부터 위협을 느꼈을 때 꼬리를 자르고 도망가면서 시선을 꼬리로 유도시킨 후에 도망가기 위함이에요

저는 크레가 갑자기 뛰어서 침대 밑으로 들어가려는걸 잡으려다가 꼬리가 잘리고 말았는데요 ㅠㅠ
지금까지 꼬리를 자르는 경우는 없기도하고 이 때가 처음이어서 상실감이 너무 크게 다가왔네요 ㅋㅋㅋ

밥도 제일 잘 먹고 순둥순둥해서 제일 이뻐하는 아이였는데 꼬리가 잘려서 너무 슬펐어요 ㅠㅠ

꼬리가 잘리면 다들 어떻게 해야하나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실 것 같아요!

이유는

1. 스트레스로 인하여 꼬짤
2.위협을 느껴서 꼬짤
3.뒤에서 엉덩이부분을 치거나 잡혔을 시에 꼬짤
4.도망시에 꼬리를 잡으면 끊고 도망간답니다 ㅠㅠ


대처방법은

사육장을 어느정도 건조하게 만들으시는게 좋아요.
구조물을 최소로 줄여주시고 위생적이게 사육장을 관리해주셔야해요
사육장을 물로 깨끗이 닦아주시고 바닥재를 깨끗이 갈아줍니다.
물도 한쪽 벽만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저녁에만 뿌려주시는 등의 위생적으로 관리해주시는데
2주정도면 아물고 1개월~2개월 정도이면 꼬리가 가죽으로 덮혀지면서 아물어갑니다 ㅎㅎ
상처부위에는 후시딘을 발라주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ㅎㅎ


예전에 꼬리가 잘렸을 때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놨는데요, 급하게 후시딘 발라주고 사육장에 넣어주고
그 위에 사육장을 청소하고 구조물을 정리해주었어요ㅠ

사진은 청소랑 관리하기 전에 엉덩이가 귀여워서 급하게 찍은거라 양해해주세요 ㅎㅎ
또, 꼬리가 잘린 모습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후시딘을 발라주고 사육장에 넣어줘썽요ㅠ
약간의 피가 나왔어요

급하게 슈퍼자임을 물에 희석해서 먹여주었어요!
우리 카돈이는 밥도 잘먹어서 슈퍼자임 물도 잘 먹어주었어요 ㅎㅎ 귀여워

그와중에 손가락이 너무 귀여웠어요! ㅋㅋ
우리 통실이 카돈이는 손도 오동통해서 귀여워요 ㅎㅎ

우리 카돈이... 꼬리가 잘렸는데 아프지도 않은지 덤덤해 보이는데 걱정되더군요 ㅠㅠ..

우리 순둥이 카돈이 ㅎ

이 사진은 2개월 정도 지난 모습인데 잘 아물었어요 ㅎㅎㅎ

꼬리가 잘렸을 때 꼬리 부분이에요!
뾰족뾰족하게 생겼어욥

2021년 10월 27일에 꼬리가 잘렸네요 ㅠ

꼬리가 아주 통실통실하게 예쁜데 너무너무 아쉬웠어요

매번 꼬리가 잘릴까봐 제대로 만져본 적이 없는데 처음으로 실컷 만져보는데 굉장히 부드러웠어요 ㅋㅋㅋ
꼬리 끝에 빨판부분도 찰진 느낌이 크레 뱃살보다 꼬리가 더 부드러웠어요 ㅎㅎ

2022년 7월 25일 현재는 아주 잘 아물어서 잘 생활하고 있담니다 ㅎㅎ



꼬리가 잘린 후에는 확실히 예전보다는 점프라던가 방향감각을 잘 못잡는 느낌이었지만 그래도 시간이 흐르면서 잘 적응하는 모습이었어요!
크레스티드 게코 + 개구리 = 크레구리가 되어도 너무 귀여운 우리 카돈이입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