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세 이하 청년이신가요? 청년사업
이 정보를 알고 사업을 하게 된다면 최대 100억이상까지도 아낄수 있는 사기적인 정보입니다.
보통 개인사업자로 순이익 10억이상 벌게 된다면 50%에 가까운 세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제도를 이용한다면 순수익이 30억 이상나와도 감면 금액에 한도가 없어 초기 창업자에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제도 입니다.
저 또한 받고 있고, 그 어떤 절세방법보다 가장 확실하고 효과가 커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아주 중요하고 막강한 세금 꿀팁입니다.
바로 ’청년창업세액감면 제도’입니다. 중소기업을 창업하면 최초 소득이 발생한 해를 포함해 5년간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최대 100% 감면해주는 사기적인 제도 입니다.
처음 창업할 때 요건을 미리 갖춰야만 감면받다는 걸 꼭 기억하세요. 알아보지 않고 덥석 창업부터 해버리면, 나중에 감면을 못 받으니까요. 사업자등록을 내기 전 미리 청년창업세액감면 받는 요건 등을 잘 살펴보고 준비하는 게 좋겠죠.
✅어떤제도인가요?
청년의 활발한 창업을 장려하는 세제 혜택 제도입니다. 청년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면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5년간 50~100%를 깎아줍니다. 다만 부가가치세와 국민연금, 건강보험료는 다른 사업자와 똑같이 내야 합니다.
✅ 청년의 기준은?
창업 당시 나이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면 청년으로 봅니다. 만일 만35세 이상이라면 해당 감면 제도에 대한 혜택을 누리기 어렵습니다. 단, 창업자가 군대를 다녀왔다면 군복무 기간을 나이에서 최대 6년까지 포함해 주는데요. 이 기간을 합쳐 최대 만 40살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나이가 된다고 하더라도 업종에 따라 적용여부가 달라지곤 합니다. 자세한 업종은 구글이나 네이버에 ‘청년창업 소득세 감면 업종’ 이라고 검색해보시고 살펴보시면 됩니다. 이후 사업자등록시 반드시 확인하고 업태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애드센스 분야도 어떻게 사업자를 신청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기에 세무사와 자세한 상담을 해보고 창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핵심 꿀팁
창업 지역이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인지 아닌지에 따라 감면율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첫 창업시 지역도 잘 선택해 창업하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어느 지역에서 창업을 하느냐에 따라 감면률이 100%와 50%로 나누어집니다.여기서 100% 적용받기 위해서는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 지역에 창업해야 하므로, 처음 창업할 때 회사 상황을 고려하여 사업장을 결정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과밀지역에서 시작해 비과밀지역으로 주소를 옮기면, 100%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처음 창업 지역을 비과밀로 잘 선택해야 합니다. 50%와 100%의 차이는 매출이 커지면 차이가 엄청납니다. 가급적 100%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세팅하세요.
안산은 100%, 안양은 50%로 한블록 차이인데도 50% 차이가 나기에 꼭 잘알아보고 창업하시길 바랍니다.
- 수도권과밀억제권역 50% 감면
- 비과밀지역: 100% 감면
✅세금을 이미 낸 경우
세금 신고 납부 후 정정할 수 있는 경정청구를 통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5년 이내 납부하셨다면 신청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을 집으로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집으로 할 경우 특징은 관리비까지 비용을 녹일 수 있다는 점이며, 매출이 크거나 또는 신보,기금 대출받기위해 실사나올 때 집 방문하는 사례가 발생합니다.
법인 아닌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용인이나 김포,안산 등 경기도 비상주전용 이용하면 월 3만원 이하에도 우편물 서비스까지 가능합니다.
결국 지역과 업종에 따라 적용받기 어려울 수 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므로, 세무사와의 심도 있는 상담을 통해 조언을 얻으시는게 좋습니다. 세무사 마다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꼭 다양한 세무사와 상담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사업할때 본인 담당 세무사를 100%신뢰하는것도 좋지않습니다. 본인 세무사가 해당 안된다 할지라도 여러군데 상담 받아보면 다른 시각으로 길을 열어주는 능력있는 세무사가 존재합니다.
세금을 이미 낸 경우에도 정정할 수 있는 경정청구를 통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5년 이내 납부하셨다면 신청가능합니다. 여기서 꼭 담당 세무사외에 여러 세무사와 상담해보시는걸 강추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