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택배 이용 현황
배송 규모가 작은 경우 택배사와 대량 계약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경우 소량일수록 택배 1개 당 운임이 비싸져 큰 부담이 되는데요. 따라서 내 사업의 택배 이용 현황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 형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아직 월평균 택배량을 모르신다면 대략적인 예상 수치라도 예상하여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오늘은 택배 수량에 따라 크게 3가지 경우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월평균 물량이 50건 이하라면?
월평균 50건 이하로 택배를 이용하신다면, 사업자 회원으로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사업 초기, 혹은 아직 주문이 안정되지 않았을 때는 택배량도 많지 않습니다. 이때 고정 계약을 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는데, 편의점 택배는 건 별로 구매만 하면 되므로 이런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편의점 택배의 또 다른 장점은 접근성입니다. 편의점은 보통 집과 사무실 근처에 꼭 하나씩 있기 마련이므로 택배를 접수하기도 쉽습니다. 또한 접수할 때도 대기할 필요 없이 편의점 홈페이지, 앱을 통해 예약 접수를 하고 현장에서 바로 물건을 맡기기만 하면 됩니다.
편의점 택배를 이용할 예정이시라면 ‘사업자 인증’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자 회원이 되면 할인된 가격으로 택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사업자 인증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집이나 사무실에서 가장 가까운 편의점 택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한 후 할인 운임을 적용받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GS25 홈페이지에서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하면 ‘GS postner’라는 이름으로 사업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2kg 이하 3,000원~3,200원, 5kg 이하 4,200원, 10kg 이하 5,100원이며 반값 택배를 예약하면 추가로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한편 CU는 회원가입 후 사업자 번호 인증 시 ‘PURPLE’ 등급으로 승급되어 전용 운임과 반품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전월 실적이 30건 이상이 되면 추가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 '23. 2월 기준. 자세한 사항은 해당 택배사 홈페이지 참고
이렇게 장점이 많은 편의점 택배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지정한 장소로 물건을 픽업하러 오는 ‘CU 홈 택배 서비스’ 등을 이용하게 되면 사업자 회원 우대 혜택이 없고, 일반 택배 서비스보다 비용이 2배 정도 비쌉니다. 물건이 무거워 편의점까지 가기가 어려우신 경우 다른 방문 택배 서비스(개인 계약, 우체국 등)를 이용하시는 것이 오히려 저렴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편의점 택배는 ‘반품’이 어렵습니다. 일반 택배사처럼 ‘반품 접수’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이 따로 택배를 보내야 해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류 등 교환 문의가 많은 물건이라면 교환 및 환불 문제를 고려하여 다른 서비스를 찾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월평균 물량이 50건~100건이라면?
월평균 50건 이상, 100건 미만으로 택배를 이용하신다면 택배기사님에게 따로 연락해 계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편의점 택배의 장점으로 말씀드렸던 ‘방문 픽업’과 ‘반품 접수’ 문제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경우가 고민되셨던 분들께도 권해드릴 만합니다. 또, 개인 택배기사님과 계약을 하면 집이나 사무실 근처를 담당하는 기사님이 직접 물건을 수거하러 오시기 때문에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소 발송 물량이나 배송 가능지역이 기사님마다 다르기 때문에, 계약 전 조사에 시간이 꽤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계약 시에도 배송 건당 비용과 서류를 꼼꼼히 챙기셔야 해서 처음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만약 택배기사님과 개인 계약을 하기로 하셨다면, 적은 물량도 계약해 주시는 분을 찾아 연락해보시면 됩니다. 집이나 사무실에 배송해주시는 택배 기사님께 직접 연락처를 여쭤보거나 ‘셀러오션’ 커뮤니티에서 ‘업체정보>물류 택배 새 게시글’에서 기사님 연락처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연락을 통해 계약을 진행하시게 되었다면 사업자등록증, 품목과 무게, 크기 등을 미리 정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월평균 물량이 100건 이상이라면
월평균 100건 이상으로 택배를 이용하신다면 유명 택배사와 계약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CJ대한통운, 한진, 로젠 등 유명 택배사는 '신속성'과 '안정성'과 같은 배송 품질이 어느 정도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량이 많아졌을 때 혹은 배송 만족도가 낮으면 CS가 올 확률이 높죠. 이렇다면, 교환/환불 등에 따른 시간과 비용이 더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량이 100건 이상 정도 됐을 때는 배송 품질을 안정시키는 것이 보다 중요해집니다. 그리고 물량이 많을수록 할인 폭이 커서 상품 1개당 운임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택배 물량이 정해지지 않았거나, 매달 바뀔 때는 오히려 가격이 비싸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홈페이지에 최소 계약 물량과 발송 단가를 공개하지 않아서 문의하거나 계약할 때 매번 고객센터에 전화해야 한다는 점도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명 택배사와 계약을 하기로 하셨다면, 고객센터에서 안내하는 절차대로 계약하시면 됩니다. 이때 평균 발송 물량과 제품 종류, 사이즈를 미리 정리해두시면 보다 빠르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하시는 쇼핑몰이 통합관리 솔루션(셀러허브, 사방넷, 셀픽 등)을 쓰고 있는지 먼저 확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해당 솔루션은 자체 택배 서비스가 있어서 그쪽을 쓰는 편이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https://blog.ibk.co.kr/2828 [IBK기업은행: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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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변의 합 (가로+세로+높이)정상가 (제주 지역)예약비 (제주 지역)택배비는 수거시 직접 결제하시면 됩니다극소형 (1~2kg 이하)소형 (2~5kg 이하)중형 (4~10kg 이하)대형 (5~15kg 이하)특대형A (8~17kg 이하)특대형B (12~20kg 이하)초대형 (15~25kg 이하)극대형 (20~30kg 이하)세변합 30~60cm 이하 | 5,000 원 (10,000 원) | 2,570 원 (3,570 원) 택배비는 수거시 직접 결제하시면 됩니다 |
세변합 0.5~80cm 이하 | 7,000 원 (11,000 원) | 2,670 원 (3,670 원) 택배비는 수거시 직접 결제하시면 됩니다 |
세변합 0.6~1.2M 이하 | 8,000 원 (12,000 원) | 2,790 원 (3,390 원) 택배비는 수거시 직접 결제하시면 됩니다 |
세변합 0.75~1.4M 이하 | 10,000 원 (13,000 원) | 2,890 원 (3,870 원) 택배비는 수거시 직접 결제하시면 됩니다 |
세변합 0.8~1.4M 이하 | 12,000 원 (16,000 원) | 3,790 원 (4,790 원) 택배비는 수거시 직접 결제하시면 됩니다 |
세변합 0.8~1.6M 이하 | 13,000 원 (17,000 원) | 3,490 원 (4,870 원) 택배비는 수거시 직접 결제하시면 됩니다 |
세변합 0.9~1.87M 이하 | 15,000 원 (19,000 원) | 4,300 원 (5,300 원) 택배비는 수거시 직접 결제하시면 됩니다 |
세변합 1~1.90M 이하 | 16,000 원 (19,900 원) | 4,700 원 (5,700 원) 택배비는 수거시 직접 결제하시면 됩니다 |
※ 택배사 및 GS 제휴로 제공되는 택배 예약 서비스로 예약비를 받고 예약접수해 드리는 예약대행서비스입니다.
※ 택배기사님 방문시 결제하지 않고 하단 밀착1:1 문의로 요청하시면 사이즈에 따라 4000원부터 택배비 선결제 후 진행도 가능합니다.
※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 세변의 길이를 합친 것(최대 190cm)으로 상품의 최장변은 100cm 이내입니다.
※ 무게는 최대 25kg 이내로 수거시 택배비(4000~5000원)를 기사님에게 결제하시면 됩니다.
※ 크기와 중량 중 큰 값을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 실비부담 - 고객 예약에 의한 포장비용 및 예약비, 도선료, 하역료가 해당됩니다.
※ 본 서비스는 택배 예약 대행으로 예약비용 결제후 도착시 택배비 결제하시면 됩니다.
※ 택배 방문 취소는 택배 기사님 연락이 오면 가능합니다.
※ 추석 및 설날 연휴 기간 전후에는 택배가 조기에 접수가 마감되어 픽업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있으신 경우 하단의 밀착 1:1 문의로 남겨주시면 예약비를 포인트로 서비스 충전해 드려서 다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할증운임 정보
구분적용기준할증운임파손품냉동 및 변질성 상품고가 및 귀중품깨지기 쉬운 상품 | 50% |
냉동 및 부패성 상품으로 부패 또는 변질되기 쉬운 상품 (냉동육, 냉동어, 냉장육, 김치, 한약, 청과물, 농/수/축산물 등) |
50% |
50만원 초과 ~ 100만원 이하 | 2,000 원 |
100만원 초과 ~ 200만원 이하 | 4,000 원 |
200만원 초과 ~ 300만원 이하 | 8,000 원 |
※ 할증운임은 기본운임에 별도로 합산하여 적용됩니다.
※ 동일상품에 할증율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최고 할증율이 적용됩니다.
※ 상품가액 300만원 초과하는 상품은 취급하지 않습니다.
고객 유의사항
택배 예약 신청 전 유의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택배 수량 ~4건 까지 3,970 원(2Kg 이하 기준)
- 택배 수량 5건 이상 3,790 원 (차액 포인트 적립, 도서 산간 및 제주 지역의 경우 추가 운임 산출)택배 접수 안내방문 택배 접수 시 보내는 사람의 주소와 택배기사가 방문해야하는 주소는 일치해야 합니다.
택배 접수 후 변경은 불가하오니 잘못 작성하신 경우 취소 후 다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택배 취소 안내예약 용역이 제공되기 이전의 당일 접수/당일 취소는 가능합니다. 택배 접수 후 1일이 경과한 후에는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취소가 가능합니다.
취소 시 결제금액은 닷네임 캐시로 환급해드립니다. 지역에 따라 파업중인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도 캐시로 환급 충전됩니다. 충전 캐시의 중도 취소시 PG수수료(4.5%), VAT, 위약금 충전된 캐시 x 0.3 이 발생됩니다.
예약접수이후 결제취소요청시 예약수수료 750원과 PG수수료 450원 (1만원 초과시 결제액의 4.5%), 결제 취소시 취소수수료 750원과 결제 취소수수료 450원 (1만원 초과시 결제액의 4.5%) 와 10%의 VAT 실비가 부과됩니다. 실제 택배 기사가 방문 후 체적초과로 집하불가한 경우 예약건당 1500원의 방문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집화 가능 박스 규격
- - 박스 크기: 가로 + 세로 + 높이 = 100cm 이하
- - 무게: 10kg 이하
- - 규격 초과 시 배송 후 추가운임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 - 단 한번의 길이가 100cm 초과 시 집하불가
취급금지 품목안내
현금화 가능 물품식품, 과일류변질 및 부패예술품 및 귀중품유리/사기 제품전자제품대형물품위험물품불법유통물재생불가능 상품현금, 어음, 수표 유가증권, 신용카드, 상품권, 예금통장 등 |
부패되기 쉬운 식품 및 과일 |
활어, 화훼류, 살아있는 동/식물 및 사체류 |
금, 은 귀금속 및 다이아몬드 등 고가의 보석류, 골동품 |
그릇, 유리, 대접, 컵, 도자기 등 유리/사기 재질로 구성된 물품 |
컴퓨터, 프린터기, 모니터기, 노트북 등 |
침대, 장롱, 책상, 소파, 완제품 자전거, 철제품, 냉장고, TV 등 |
독극물, 농약류, 화약류, 총포(도검)류, 인화성 물질, 페인트 등 |
밀수품, 밀반출 군수품, 부정임산물, 기타 범칙상품 |
인감도장, 긴급한 각종 서류, 원서, 배송기일 내 미도착 시 소멸되는 제품 (수험표,이력서, 여권 등) |
※ 취급금지 품목 신청 시 집화 거부가 될 수 있습니다.
※ 취급금지 품목 신청 접수 후 발생하는 사고에 대하여 사고 접수 및 보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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