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라운드 (마이 브랜드 플랫폼) 현재 샘플 지원금 이벤트 시행중
[사장님백서] 크리에이터를 위한 굿즈 판매 방법과 채널별 장단점을 정리했어요.
10분만 시간 내면 ✔️ 크리에이터가 굿즈를 판매할 수 있는 채널별 장단점을 알 수 있어요. ✔️ 크리에이터가 굿즈를 판매를 위한 사업자등록 기준을 알 수 있어요. ✔️ 크리에이터가 굿즈를 판매할 때 주의할 점을 알 수 있어요.
나만의 굿즈를 만들고 싶은 크리에이터인가요?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다 보면 나만의 굿즈를 만들어 팬들과 나누고 싶은 마음이 생겨요. 팬들이 먼저 굿즈 제작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죠. 연말과 같은 시즌에는 굿즈 판매를 통해 수익을 만들고 싶을 수도 있고요.
그런데 막상 굿즈를 만들어보려고 하니 어디에서 판매해야 할지, 판매를 위한 사업자등록이 필요한 건지 궁금할 거예요. 혹은 이미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싶고요.
이번 글에서는 굿즈를 만들어 판매하고 싶은 크리에이터라면 궁금할 정보를 살펴봤어요. 판매 채널별 종류와 각각의 장단점부터 사업자등록 기준까지 모두 정리했어요. 차근차근 읽어본다면 누구나 손쉽게 굿즈 판매를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크리에이터가 굿즈 판매 시작하는 방법
step 1. 굿즈를 판매할 채널 찾기
크리에이터의 활동 특성에 맞고 팬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판매 채널을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채널별 장단점을 살펴보고 가장 적합한 채널을 고민해 보세요.
✅ 인스타/블로그 마켓
만약 크리에이터로서 주된 활동 채널이 인스타그램 혹은 블로그라면 해당 채널을 활용해 굿즈 판매를 시작할 수 있어요.
👍 장점
- 기존에 보유한 인스타그램 또는 블로그 계정을 활용해 손쉽게 굿즈 판매를 시작할 수 있어요.
- 인스타그램 스토리 등 채널 기능을 활용해 굿즈를 홍보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요.
- 그동안 팬들과 형성한 유대감을 바탕으로 굿즈를 홍보하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 단점
- 현재 인스타그램, 블로그 내 자체 결제 기능이 없어 결제 방법을 따로 마련해야 해요.
- 고객 문의 창구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DM, 댓글 등을 활용해 소통해야 해요.
✅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구축 솔루션인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굿즈 스토어를 손쉽게 오픈할 수 있어요.
👍 장점
- 무료 테마와 레이아웃을 활용해 간편하게 쇼핑몰을 오픈하고 손쉽게 수정할 수 있어요.
- 사업자등록 없이 ‘개인판매자’ 자격으로 스토어를 오픈할 수 있어요.
- PG사 연동 없이 네이버페이를 포함한 스마트스토어 자체 결제 시스템 이용이 가능해요.
👎 단점
- 스토어 내 세부적인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이 어려워요.
- 고객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과 프로모션이 제한적이에요.
- 한번 개설한 스토어의 상호명을 변경하거나 다시 개설하는데 제약이 있어요.
✅ 크라우드 펀딩
최근에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와디즈, 텀블벅과 같은 플랫폼을 이용해 굿즈를 펀딩하고 있어요. 타 브랜드와 콜라보를 통해 상품을 제작하고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고요.
👍 장점
- 펀딩을 통해 판매 수량이 확정된 후 굿즈를 제작할 수 있어 재고 문제가 없어요.
- 펀딩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고객에게 굿즈 상품을 노출할 수 있어요.
- 사업자등록 없이도 판매가 가능해요.
👎 단점
- 플랫폼 이용에 대한 수수료가 발생해요.
- 플랫폼 자체 입점 심사를 통과해야 펀딩을 받을 수 있어요.
- 일반 쇼핑몰과 달리 펀딩 기간이 지난 후에 배송할 수 있어 고객에게 빠른 배송이 어려워요.
✅ 크리에이터 굿즈 판매 플랫폼
크리에이터를 위한 굿즈 전문 판매 플랫폼도 이용 가능해요. 마플샵, 샵팬픽 등 플랫폼에서도 손쉽게 나만의 굿즈를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어요.
👍 장점
- 사업자등록 없이 굿즈 판매를 시작할 수 있어요.
- 크리에이터가 굿즈 디자인만 등록하면 제작부터 배송까지 플랫폼에서 대행해요.
- 크리에이터가 따로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굿즈를 판매할 수 있어요.
👎 단점
- 티셔츠, 폰케이스 등 플랫폼에서 자체 제공하는 굿즈 유형만 활용 가능해요.
- 굿즈 샘플을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샘플 확인을 위해 굿즈를 직접 구매해야 해요.
- 플랫폼 이용을 위한 수수료 지불이 필요하고, 주문 이후 굿즈 제작이 시작되어 배송 기간이 긴 편이에요.
step 2. 사업자등록하기
지속적으로 굿즈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터도 사업자등록이 필요해요. 크라우드 펀딩과 같은 일부 판매 방법을 제외한 인스타마켓, 블로그마켓, 스마트스토어 등을 이용하려는 크리에이터 모두 사업자등록 대상이에요. 더불어 소규모 사업자*가 아닐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도 필요하고요.
✔️ 소규모 사업자 조건
- 간이과세자
- 직전 연도 통신판매 거래 횟수가 50회 미만
사업자등록 없이 굿즈 판매를 진행할 경우 나중에 가산세가 부과되어 손해를 볼 수 있으니, 미리 꼭 하시기를 추천해요. 지금 토스페이먼츠에서 사업 정보와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1분 안에 사업자등록을 마칠 수 있어요.
Q. 크리에이터가 사업자등록할 때 업종 코드는 어떤 걸로 해야하나요?
A.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려는 경우 ‘전자상거래 소매업(525101)’을 선택하면 돼요. 인스타마켓 혹은 블로그마켓으로 굿즈를 판매하고 싶다면 ‘SNS 마켓(525104)’으로 등록하면 되고요.
Q. 이미 다른 업종으로 사업자등록이 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 홈택스 ‘사업자등록정정(개인)’ 탭에서 사업자등록 업종을 추가하고 변경할 수 있어요.
굿즈를 판매하는 크리에이터라면 알아두세요
✅ 팬들의 접근이 용이한 판매 채널을 선택해요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굿즈를 사고 싶어도 회원가입이 꼭 필요하거나 결제 방식이 복잡하다면 구매를 포기할 수 있어요. 그래서 팬들이 접근하기 쉽고 결제가 편리한 판매 채널을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 판매 채널별 수수료를 꼼꼼히 확인해요
판매 채널에 따라 수수료 부과 방식이나 수수료율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세히 비교해볼 필요가 있어요.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는 매출액에 따라 결제금액 기준 3.98%~5.63%의 수수료가 있어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는 약 9%의 수수료를 부과하고요.
나에게 수익적으로 가장 유리한 채널이 무엇인지 충분히 계산해본 후 적합한 판매 채널을 선택해야 해요.
✅ 재고가 과도하게 남지 않도록 미리 판매 예상 수량을 계산해요
굿즈를 먼저 제작한 후 판매하는 방식을 선택한다면 미리 상품별로 판매될 수량을 예측해보는 게 좋아요. 물론 실제 판매량과는 차이가 있겠지만, 팬들을 대상으로 한 차례 구매 의사를 조사해보고 상품 발주를 넣어 재고량을 조절할 수 있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굿즈 판매 채널을 선택할 때에는 크리에이터 특성, 구매 접근성, 채널 수수료를 꼼꼼히 살펴야 해요.
- 지속적으로 굿즈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이 필요해요.
- 굿즈를 제작하기 전 구매 의사를 미리 조사해 판매 수량을 예측하고 재고량을 조절할 수 있어요.
'사업 > 필요한 툴, 사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엔비디아가 투자한 ai툴 runway ai (0) | 2024.03.12 |
---|---|
숏폼 만들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 (0) | 2024.03.06 |
storytribe - 웹툰만드는 사이트 (0) | 2024.03.01 |
1인샵 매출상승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0) | 2024.02.21 |
대학생에서 월4천만원 벌게 해준 프로그램들 (2) | 2024.02.20 |